생활꿀팁이야기/직장인 꿀팁이야기

중국출장준비하기, 비자신청부터 피검사(N단백질,IgM검사),건강QR코드 발급시간, 건강QR코드 신청

뮤즈on 2022. 2. 22. 08:43

 

 

 

저번 포스팅에 이어 두 번째 중국 출장 준비하기 포스팅입니다.

다음날 바로 올리려고 마음먹었으나 마음이 좀처럼.. 큼큼..

드디어 오늘 저희 직원분이 출국합니다. 제가 직접 출장을 가는 것은 아니었지만 비자 신청부터 비행기 항공권 구매

병원 지정, 중국대사관 통화까지 했던 터라 1부터 10까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작성일 기준 2/15 시작.

출국 2/22 

 

저의 포스팅이 중국출장관련 가장 최근 포스팅이 아닐까 합니다(?)

 

저번 포스팅의 주제는 비자신청하는 법이 '주'였다면 오늘은 피검사랑 QR건강코드에 관한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저번 포스팅은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중국 출장 준비하기, 중국비자신청부터 코로나 검사 +피검사까지 (tistory.com)

중국 출장 준비하기, 중국비자 신청부터 PCR, 피검사까지 

  • 1. 초청장 준비
  • 2. 항공권 구매
  • 3. 비자신청
  • 4. PCR 검사 + 피검사
  • 5. 출국

 

 


 

 

 

 

 

 

3번 비자 신청이 끝났다면, 4번 PCR 검사와 피검사로 넘어가게 됩니다.

요즘 이 포스팅 저 포스팅을 검사하면 이틀 전에만 하면 된다. 일주일 전에 해야 한다. 72시간 전에 한 번 48시간 전에 한 번, 대체 뭐가 맞는 거지? 싶은 글들이 많은데 결론적으로만 말하자면

 

 

 

★★★★중요★★★★

PCR 예비검사 : 출국일 기준 7일 전 (시간 계산 X, 일자로 계산)

PCR 검사 + 피검사 : 출국일 기준 2일 전(48시간 전)이 정확합니다.

저는 오늘이 출국 기준이므로 72시간 전이면 16일이겠구나 싶어 처음에는 16일로 안내했다가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에 올라온 EX를 보고 15일로 재안내를 진행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출국 (항공권 기준) 2022/02/22

PCR 예비검사 : 15일

PCR 검사 + 피검사 : 20일

이렇게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병원 또한 중국에서 지정해준 병원을 이용해야 하는데, 병원 리스트는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韩国赴华航班指定核酸检测机构名单 (china-embassy.org)

 

韩国赴华航班指定核酸检测机构名单

韩国赴华航班指定核酸检测机构名单 2021-11-05 10:12 韩国指定检测机构名单주한중국대사관·총영사관 지정 코로나19 검사 기구(2022年2月17日更新)地区지역医院名称병 원 명地  址병 원 주 소

kr.china-embassy.org

 

제가 지정했던 병원 기준으로 PCR 검사는 160,000원

PCR검사 + 피검사(N단백질) 280,000원이었습니다.

 

예비 PCR 검사를 받고 나면 바로 그날부터 [일반 승객 자가 건강모니터링 폼]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이 폼 또한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피검사

 

피검사는 N단백질 또는 IgM 검사로 이루어지는데  코로나 백신을 어떤 걸맞았느냐에 따라 다른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희 인원들은 1차 아스트라제네카 2차 화이자로 맞았기 때문에 N단백질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출처 : 중국대사관 영사서비스

 

자 이렇게 모든 검사가 끝났으면 출국일 전일 20:00까지 QQ코드 신청하는 곳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그래야 건강 QR코드를 발급받고 출국을 할 수 있습니다.

 


 

 

 

건강 QR코드 신청 및 필요서류

1. 회원가입

2. 예비 PCR 검사 + PCR 검사& 피검사 음성결과 [시험성적서]

2. 본인이 작성하고 서명한 [일반 승객 자가 건강 모니터링 폼]

3. 여권 정보

4. 접종증명서

5. 한국 거주 증명서

6. 최근 1개월 이내에 제3국을 방문 경력자나 한국 단기 방문자는 마지막 방문 국가 출국 도장 또는 해당 국가를 판단할 수 있는 항공편 예약표

 

하단 링크로 들어가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 QR코드 발급을 위한 홈페이지도 나오니 따라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한국발 중국행 항공편 탑승객 코로나 검사와 건강 QR코드 신청 규정 (china-embassy.org)

 

 

 

 

 

 

 

 

이렇게 모든 검사를 끝내고 서류를 업데이트한 뒤 기다림의 시간

처음에는 주황색 또는 빨간색으로 뜨게 되는데 주황색은 '심사 중이니 기다리세요' 빨간색은 '오류'를 뜻하며

최종적으로 초록색이 되어야 승인 완료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 발생.

원래 건강 QR코드는 업로드하면 오전 기준 3시간이면 승인이 떨어지고 오후 9시를 넘어가서 업로드를 하게 되면

다음날 오전에 나온다고 하는데, 오전 8시에 올렸는데 오후 3시까지도 승인이 나지 않던 게 아닌가. 조바심이 나기 시작한 저는 중국대사관에 문의전화를.. 하지만 중국대사관은 전화를 안 받기로 유명하다고..

 

그래도 끊기 있게 계속 계속 전화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20통만에 전화연결 성공. 하지만 돌아오는 건 중국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잠시 어 이걸 어쩌지 끊어야 하나, 싶다가 '한.. 한국말 가능하신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행히 한국분이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름과 여권번호로 조회를 해보니 예비 PCR 검사를 받았던 검사서가 문제였던 것이다.

분명 우리는 피검사를 15일에 했는데 재취 일이 16일로 나와있는 게 아니던가? 그래, 뭐 우리가 16일에 검사서를 받으러 갔으니까 발급일은 16일이 맞는데 피검사는 15일에 했으니 채취일은 15일로 나오는 게 정상인데 병원 측에서 16일로 오기입 해서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어느 병원이라고 말은 못 하지만, 가깝지 않은 병원이었는데. 후.

덕분에 직원이 오후에 다시 그 병원을 방문하여 서류를 다시 받아 부랴부랴 올렸더니 오후 10시경에 승인이 떨어졌다.

 

그리고 오늘 출국. 출국 또한 아무 문제없이 이루어지길, 

이렇게 힘들었던 중국 출장 준비하기 포스팅은 마무리하겠습니다.